본문 바로가기
ADHD

고지능 ADHD로 살기

by 금쪽같은나 2024. 6. 10.
반응형

고지능 ADHD

1. 진단

 지난해 고지능 ADHD로 진단되었습니다. 사실 고지능 ADHD라는 진단명은 없고, 성인 ADHD입니다.

 

 다만, 선생님께서는 웩슬러 지능검사에서 IQ가 높게 나온 이유(IQ 127)로 통상 고지능 ADHD로 부른다고 하셨습니다.

 

 고지능 ADHD의 경우는 조기에 검사하여 치료하면 현재보다 훨씬 나은 삶의 질을 가질 수 있다 합니다.

 

 그래서 아쉽다고도 하셨습니다. 제 나이가 벌써 마흔에 가깝거든요.


2. 고지능 ADHD의 삶

 학창 시절에 공부를 곧잘 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이 수업을 잘 듣지 않는 것을 제지하지 않으셨습니다.

 

 수업 시간에는 보통 다른 생각을 하며 보냈습니다. 교과서 모퉁이에 수많은 낙서도 했습니다.

 

 만화 캐릭터를 그리거나, 머릿속에 떠오르는 상상력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글을 쓰면 창의적이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삶에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친구들이 감정적인 말을 하면 거부감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정서적인 공감이 어려웠고, 친구가 별로 없었습니다.

 

 부모님은 제가 ADHD라는 걸 잘 모르셨습니다. 그 당시에는 ADHD라는 용어가 생소하기도 했고, 그저 집중력이 좀 부족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는구나 정도로 생각했다 합니다.

 

 어머니께선 지금 와서 생각하니 어릴 때 가정통신문을 한 번도 집에 가져오지 않아서 이상하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있다고 합니다.

고지능 ADHD

 시험을 통과해서 그럭저럭 인정받을만한 대학에 갔고, 취업했습니다.

 

 일을 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거나 즉흥적인 활동에서 칭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고 뻔한 일이 지루했고, 하기가 싫었습니다. 하기 싫으니 미뤘고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가서야 일을 처리했습니다.

 

 자잘한 실수도 있었습니다. 계획서에 연도를 틀리거나, 순서가 뒤죽박죽으로 편집되어 있는데 몇 번이나 확인해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검색해야 하는 일이 있으면, 포털 창을 열었다가 뉴스나 다른 커뮤니티에 접속하기도 했습니다.

 

 한 가지 일을 끝까지 완수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용두사미로 끝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계획서는 거창한데 결과물은 허접했습니다.

 

 새로운 기획을 하는 일에서 동료들에게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인정받은 만큼 열심히 했습니다. 하지만 디테일한 부분에서 실수가 많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글쓰기가 취미였는데 항상 끝까지 소설을 마무리 짓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것들을 계속 찾아다녔습니다. 독서, 악기, 영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부품, 사주명리학.

 

 하지만 관심이 오래가지 않고 대략 80% 정도 내가 그 분야에 대해서 알겠다 싶으면 그만뒀습니다.

 

 자기 계발의 필요성이 절실했고, 일상에서 실수도 하기 싫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갔습니다.

 

* 위 빨간색, 노란색 표시된 부분에서 비슷한 증상이 있거나 공감이 되는 분들은 병원 방문해서 진단받아보심을 권해드립니다.


3. ADHD 약 복용 후 변화(콘서타)

 일에서 잔실수가 많이 줄었습니다.

 

 하기 싫은 일도 미루지 않고 하게 되었습니다. 매일 할당이 되어 있는 일들을 최대한 잘 처리하려 노력합니다.

 

 수면 시간이 늘었습니다. 체중이 줄고 예민해졌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표정이나 말투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인간관계가 어느 정도 개선되었습니다.

고지능 ADHD

 가족들과 대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한 20분쯤 얘길 나누다 보면 금방 지루해지고 발가락을 꼼지락 거렸는데 많이 개선됐습니다.

 

 카카오톡 답장 시간이 빨라졌습니다. 과거엔 뭐라고 대답을 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다른 생각으로 빠지고 메시지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많이 좋아졌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자르지 않습니다. 장황한 표현을 싫어하고 요점만 간략히 말해달라고 했었는데 그냥 상대방이 끝까지 말하길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 약을 먹고 주변에서도 제게 많은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ADHD 진단을 받고 반드시 약을 복용해 보세요.


 

* 콘서타 18 장기 복용한 후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3.08.22 - [ADHD] - 콘서타18 6개월 동안 계속 먹었더니 결국...

 

콘서타18 6개월 동안 계속 먹었더니 결국...

저는 성인 ADHD 진단을 받고 근 6개월 가까이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방받은 약은 콘서타18인데요. 일전에도 약의 부작용에 대해서 적은 적이 있는데, 꾸준히 복용하면서 발생한 효과들

1.s2chool.com

 

반응형